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서브메뉴 바로가기

미술디자인학과

Dept. of Art Design

창의력과 예술적 소양을 겸비하고 인간의 잠재적 아름다움을 표현하는 문화 예술 산업의 고급 미술전문인 육성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네이버밴드로 보내기
    • 카카오스토리로 보내기
    • X

교과목해설

교과목해설

교과목해설표
연번 교과구분 교과목명 (영문명) 과목 설명
1 전공필수 평면조형 (Plane Modeling) 조형의 기본이 되는 요소를 이론과 실기로 습득하고 기초도형에서 사물의 구성, 이미지주제로 하여 미술가로서의 근원적인 실기 능력을 배양시킨다.
2 전공선택 기초조형실기
(Basic Modeling Practice)
조형의 기법연구에 바탕을 두고 조소 및 입체작품의 표현영역을 넓히며 다양한 표현방법을 숙지하여 작품제작의 기초를 확립하도록 한다.
3 전공선택 색채학 (Color Studies) 색의 사용방법을 효과적으로 활용하고 이론적 개념의 확립과 색의 사용방법을 디자인 등의 분야에 직접적으로 응용, 색채에 대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는 능력을 길러준다.
4 전공선택 타이포그래피 (Typography) 문자를 통한 조형적 이미지 개발 및 그 활용을 위한 실무적 레이아웃을 학습하고 효과적 정보전달을 위한 실기력 향상에 중점을 둔다.
5 전공필수 디자인사 (Design History) 디자인의 이론교육을 통하여 디자인의 뜻과 역사를 이해하고 그 영역과 종류를 인식하고 디자인의 변천과정에 대한 이해와 현대 디자인의 변천과정에 대한 이해와 현대 디자인을 통하여 생활 속에서의 관련성을 이해시킨다.
6 전공선택 미디어연구 (Media Research) 다양한 미디어의 활용과 인쇄, 사진을 통한 출판과정을 인지하며 사진과 컴퓨터를 통한 미디어 활용 실무의 폭넓은 교양을 숙지하며 실무 능력을 배양하는데 교육목표를 둔다.
7 전공선택 기초디자인실기
(Basic Design Practice)
시각디자인의 기초를 실기와 이론을 통해 이해시키고 전문화, 분업화속의 디자이너로서의 자질 함양을 위함 전문적인 기초기술 습득을 교육 목표로 한다.
8 전공선택 색채정밀묘사
(Color Precise Description)
미술의 기본기술 습득과 조형문제 해결을 위해 표현력을 키우고 사물의 관찰에서부터 인식에 객관적 분석을 통해 현실감 있는 표현력 향상에 대한 연구를 제시함.
9 전공필수 시각디자인실습
(Visual Design Practice)
그래픽디자인의 전문성을 갖추기 위한 사물의 관찰력, 표현능력, 창의성의 개발을 교육목표로 하여 서로의 작품을 감상하고 그래픽디자인에 대한 이해에 중점을 둔다.
10 전공선택 매체표현기법Ⅰ, Ⅱ
(Media Description Technique Ⅰ, Ⅱ)
다양한 재료의 표현기법에 대한 전반적인 기초 지식을 습득하고 물감 재료의 특성을 실습을 통해 익힘으로써 풍부한 창작의 바탕이 되게 한다.
11 전공선택 일러스트레이션Ⅰ, Ⅱ
(Illustration Ⅰ, Ⅱ)
정보전달을 목적으로 하는 일련의 그림 메시지를 시각적으로 표현하는 실기능력배양 및 창작능력을 중점적으로 교육, 정보전달 능력을 향상시키는데 교육목표를 둔다.
12 전공선택 그래픽디자인Ⅰ, Ⅱ
(Graphic Design Ⅰ, Ⅱ)
현대 그래픽디자인의 기본원리를 파악하고 이해하는 이론수업과 컴퓨터 그래픽을 통한 다양한 표현기법을 습득하는 실기 수업이 병행하여 보다 효과적인 작품으로 창출해내는데 수업의 목표를 둔다.
13 전공선택 디자인교재교구개발및활용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Design Textbooks and Tools)
문화예술교육사 자격증 취득을 위한 필수 과정으로 디자인교육에 필요한 교재와 교구개발을 창의적 사고를 통해 개발하고 활용할 수 있는 실습교육을 한다.
14 전공선택 미디어디자인Ⅰ, Ⅱ
(Media Design Ⅰ, Ⅱ)
미디어디자인 응용분야에 특화된 최첨단 영상편집기술들을 습득하고, 체계적인 미디어디자인편집 역량 강화로 미래 콘텐츠사회가 요구하는 창의적 인재를 육성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15 전공선택 색채디자인(Color Design) 도시공간속 사인디자인의 색채 활용에 있어 고지성,명시성,가독성을 통한 심미성,조형성,실용성으로 완성되어지는 현대사회의 사인문화의 생활로 다양한 접근을 이루고자하는데 목표를 둔다.
16 전공필수 시각디자인론(Visual Design Theory) 시각디자인을 위한 원리적 개념과 디자인 요소의 정의와 활용기법을 이론적으로 숙지하고 디자이너의 자질과 소양을 겸비하는 목표를 둔다.
17 전공선택 디자인교육프로그램개발
(Development of Programs for Design Education)
문화예술교육사 자격증 취득을 위한 필수 과정으로 디자인의 개념을 정확히 이해하고 그 영역의 특성에 알맞고 효과적인 교육프로그램을 개발, 활용하는 교육을 목표로 한다.
18 전공선택 드로잉(Drawing) 드로잉에 관한 기본개념과 역사 현대미술에 있어서 위상과 역할, 드로잉의 실습과 응용을 대커리큐럼에 연결하여다양한 재료기법으로써의 드로잉 학습에 목표로 한다.
19 전공선택 디지털표현기법Ⅰ, Ⅱ
(Digital Description Technique Ⅰ, Ⅱ)
컴퓨터 매체의 활용을 통해 디자인의 표현력과 디자인 효과를 극대화 할 수 있도록 프로그램 운영을 통한 디자인 실습을 목표로 한다.
20 전공선택 환경그래픽디자인Ⅰ, Ⅱ
(Environment Graphic Design Ⅰ, Ⅱ)
조형요소들의 존재의미와 기능을 알고 시각커뮤니케이션의 다양한 요소들과 그들의 상호의존성, 그리고 디자인 분야에서의 그래픽 실습을 통해 도심의 환경과 미술의 효과적 접목을 유도하고 공공적 환경디자인 개념의 도입을 중점 지도한다.
21 전공선택 캐릭터상품디자인Ⅰ, Ⅱ
(Character Item Design Ⅰ, Ⅱ)
캐릭터를 활용한 감성적 상품의 디자인과 개발을 통해 단순한 기능을 넘어서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여 작품에 활용, 현대인들의 감성에 맞는 새로운 상품디자인을 개발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22 전공필수 ‧ 선택 광고디자인Ⅰ, Ⅱ
(Advertising Design Ⅰ, Ⅱ)
시각디자인의 정보전달 목적에 알맞은 광고, 즉 포스터, 신문, 잡지 광고 등 일상에서 활용 되어지는 광고의 제작 등 실무를 겸비한 학습을 통하여 디자인 일선에서의 적응력을 높이는데 교육목표를 둔다.
23 전공선택 디자인교수학습방법
(Design teaching and learning methods)
문화예술교육사 자격증 취득을 위한 필수 과정으로 미술과 디자인의 개념을 정확히 이해하고 그 영역의 특성에 알맞고 효과적인 교육프로그램을 개발, 활용하는 교육을 목표로 한다.
24 전공선택 디자인워크샵Ⅰ, Ⅱ
(Design Workshop Ⅰ, Ⅱ)
디자인의 전문적 이론 지식과 효과적인 디자인의 표현을 위한 디자인 기획법을 익히고 사물의 관찰력, 표현능력, 창의성의 개발을 교육목표로 한다
25 전공필수 ‧ 선택 편집디자인Ⅰ, Ⅱ
(Editorial DesignⅠ, Ⅱ)
편집디자인 원리를 활용하고 조형성을 통한 실용적이고 심미적, 경제적 팩케이지 디자인 개발을 위한 실무교육을 중점적으로 지도한다.
26 전공선택 브랜딩Ⅰ, Ⅱ(BrandingⅠ, Ⅱ) 기업의 이미지를 통합적으로 관리하고 시각적 통일성을 부여하여 기업의 가치를 향상 시 킬 수 있는 그래픽 요소들의 개발과 디자인 활용법을 중점 지도하여 디자이너로서의 자질 향상에 목표를 둔다.
27 교직 필수 디자인교육론
(Design Education Theory)
문화예술교육사 자격증 취득을 위한 필수 과정으로 교육의 과정, 교수-학습방법, 지도의 원리, 생활지도와 상담, 교육행정 평생교육, 대안학교 등 교육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돕고자 이론적 지식을 교육 한다.
28 전공선택 문화예술교육현장의이해와실습
(Understanding and Policies of Cultural & Art Education)
문화예술교육사 자격증 취득을 위한 필수 과정으로 미술과 디자인의 개념을 정확히 이해하고 문화예술교육현장의 특성에 알맞고 효과적인 교육프로그램을 개발, 활용하는 교육을 목표로 한다.
29 전공선택 공공미술디자인Ⅰ, Ⅱ
(Public Arts DesignⅠ, Ⅱ)
현대사회에서의 미술의 역할을 대중적, 공공적 성격으로 승화시켜 개인적 예술에서 대중적 미술의 역할을 인지하고 공공적 성격의 미술방향을 제시, 제작하는 실무 능력을 배양하도록 한다.
30 전공필수 ‧ 선택 인터랙션디자인Ⅰ, Ⅱ
(Interaction DesignⅠ, Ⅱ)
현대문화코드에 맞는 감성적 상품의 디자인과 개발을 통해 단순한 기능을 넘어서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고 실용적이고 경제성 있는 작품을 통해 현대인들의 감성에 맞는 새로운 디자인을 개발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31 전공선택 창작포장디자인Ⅰ, Ⅱ
(Creative Packing DesignⅠ, Ⅱ)
시각디자인원리를 활용하고 조형성을 통한 실용적이고 심미적, 경제적인 창의성 높은 팩케이지 디자인 개발을 위한 실무교육을 중점적으로 지도한다.
32 전공선택 문화예술교육개론
(Introduction to ultural & Art Education)
문화예술교육 전반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를 토대로 문화예술교육사의 기본적인 소양을 기르기 위한 과정으로 문화예술교육의 철학적, 정책적, 사회적, 교육적 배경을 통하여 교육에서 예술의 의미와 가치를 파악하고, 이를 기반으로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의 개념과 특성을 이해할 수 있도록 한다.
33 전공선택 포트폴리오제작
(Making of Portfolio)
디자인의 도출과정과 디자인의 제작능력 등 디자이너로서 갖추어야 할 프리젠테이션 능력의 향상을 목표로 효과적인 접근법을 교육하고 실습한다.
34 전공필수 기획제작및시현
(Planning, Making and Display)
문화예술교육사 자격증 취득을 위한 필수 과정으로 이론적 바탕과 실습을 통한 미술의 표현을 작품을 통해 발표할 수 있도록 지도하며 작가로서의 작품 소화 능력을 고취하여 수준 높은 작품이 제작되도록 지도한다.
35 전공선택 교육학개론
(Introduction to Education)
문화예술교육사 자격증 취득을 위한 필수 과정으로 교육의 과정, 교수-학습방법, 지도의 원리, 생활지도와 상담, 교육행정 평생교육, 대안학교 등 교육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돕고자 이론적 지식을 교육 한다.